1. 절친한 친구 사이에 느끼는 상대적 박탈감
가족극의 대가 문영남 작가의 작품으로, 현시대 가족 구성원들의 다양한 삶이 나타납니다.
조은강은 가진 것 하나 없는 흙수저에 자신의 오랜 친구 바다의 온갖 잡일을 도와주며 살아갑니다. 바쁜 바다를 대신해 심지어는 바다 가족일까지도 다 도와줍니다. 부잣집 딸로 태어나 빼어난 외모에 털털한 성격까지 다 갖춘 바다가 자신의 첫사랑인 남자와 결혼하고 행복한 가정을 꾸리며 보석 사업까지 잘 되자 은강은 점차 상대적 박탈감을 느끼고, 바다의 남편을 탐하기 시작하는 인물입니다.
잘 나가는 보석 디자이너인 바다는 집안, 얼굴, 몸매, 성격, 능력까지 모든 것을 갖추었습니다. 많은 사람들의 사랑을 독차지하고 있습니다. 비록 결혼식 직전에 친정이 망하고 아버지가 돌아가시지만, 사랑하는 남편을 만나 딸도 하나 있습니다. 하지만, 완벽할 것 같은 바다도 시댁과의 갈등 때문에 힘들어합니다. 변변한 직업이 없는 친구 은강에게 자신의 일을 도와주는 대가로 보수를 챙겨주고 있습니다. 일 때문에 시댁까지 돌볼 여력이 없어 은강에게 시댁과 가정 일을 자꾸 부탁하게 됩니다. 바다는 은강을 철저하게 믿고 자신의 비밀도 스스럼없이 털어놓습니다.
그 외, 은강네 가족과 바다, 바다 남편인 고차원 가족 등 다양한 군상의 인물들이 나옵니다. 드라마 속 인물들끼리 엮기고 엮기는 스토리가 자꾸만 다음 화를 기다리게 만듭니다.
2. 모든 걸 다 가진 너, 남편 하나쯤은 괜찮지 않아?
은강은 보석디자이너인 오랜 친구 바다의 잡일을 도우며 살아갑니다. 어릴 때 친구지만, 부유한 집안에서 태어나고 자란 바다와는 삶이 너무 다릅니다. 은강은 공무원 시험을 준비하는 남자친구를 뒷바라지하고, 변변한 직업도 없이 친구 바다의 심부름을 하고 살지만, 부모님조차 은강을 도와주지 못하고 기대기만 합니다. 은강의 삶은 너무나 팍팍하고 바로 옆에 있는 친구 바다의 삶과 자꾸 비교가 됩니다. 은강은 남자친구가 공무원 시험에만 합격하면 행복한 가정을 꾸릴 수 있다는 희망을 품고 버텼지만, 공무원 시험에 합격한 남자친구는 은강을 두고 바로 바람을 피웁니다. 마지막 희망이라고 생각했던 남자친구의 공무원 합격은 남자친구의 배신으로 돌아옵니다. 은강은 바다의 삶이 부럽고, 자신의 첫사랑이었던 바다의 남편에 대한 욕망이 생깁니다. 바다의 사업뿐만 아니라 집안일까지 다 도와주고 있었던 은강은 바다의 남편에게 접근하기 시작합니다. 의도하지는 않았지만 바다가 자신을 은근히 무시하는 것을 알게 된 은강은 바다 남편에 대한 욕망이 더욱 커지고, 바다가 자신에게만 털어놓은 비밀을 바다 남편에게 실수인 척 말하는 등 다양한 방법으로 바다와 바다 남편 사이에 틈을 만들려 노력합니다. 그러던 어느 날 바다에게 실망한 바다 남편 고차원을 위로하며 은강에게도 기회가 생긴 듯합니다.
3. 한국인이 사랑하는 마라맛 막장 드라마
드라마 빨간풍선은 누구나 마음 한 켠에 자리하고 있는, 나보다 더 잘난 사람과의 비교에서 오는 '상대적 박탈감'과 욕망에 대해 풀어낸 드라마입니다. 이에, 시청자들의 많은 공감과 관심을 끌어내고 있습니다.
인지도 있는 배우들 캐스팅에 드라마가 재밌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특히, 서지혜 배우의 연기 변신이 눈길을 끕니다.
빨간풍선은 총 20부작 드라마로 현재 12화까지 방영했습니다. TV조선에서 현재 방영 중인데, KBS 같은 지상파에서 방영했다면 더 높은 시청률을 받았을 것 같습니다.
본방송을 놓치셨다면 넷플릭스, 티빙, 웨이브, 왓챠, 쿠팡플레이에서도 다시 보기가 가능합니다.